자주하는 질문 (FAQ)


 6 개의 글  / 전체 1 페이지  분류:  Category
턱관절 장애(디스크)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턱관절에 대해 신문에 실은 기사입니다. 턱관절 장애에 대해 대략적인 정보를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 턱관절 장애  >

턱관절 장애는 악관절 장애, 턱관절 디스크와 같은 말로 쓰이고 있는 흔한 질병이지만 많이 알려져 있지 않아 모르고 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턱관절 장애는 귀 앞의 턱관절에서 소리가 나거나, 입이 갑자기 벌어지지 않거나, 하관 주위 근육(씹는 근육)이 아픈 증상을 흔히 나타냅니다.

주로 귀의 통증과 편두통이 동반되므로, 턱관절에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모른 채 지내다, 상태가 심해져서 내원하는 경우가 많은 데, 가능한 빨리 내원하여야 치료가 간단합니다.

귀 앞에 손을 대고 입을 크게 벌렸다 다물었다 했을 때 ‘딱, 딱’ 소리가 날 경우, 음식을 씹거나 하품할 때 턱관절이 아플 경우, 입이 잘 안 벌어지거나, 하품하다 입이 잘 안 다물어질 경우, 밤에 잘 때 이를 심하게 가는 경우 일단 턱관절 장애를 의심하고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방치하면, 성장기 청소년의 경우 불균형한 성장으로 인해 얼굴이 비뚤어질 수 있으며, 성장이 끝난 성인의 경우, 턱관절 부위의 심한 통증이나, 편두통 등으로 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주부나, 머리를 많이 쓰는 직장인, 수험생에게 잘 발생하므로 주위에서도 관심을 갖고 잘 지켜봐 주어야 합니다.

치료는 아주 초기인 경우는 약을 복용하거나, 뜨거운 찜질(습한 찜질)로 대부분 나아지지만, 좀 진행된 경우에는 입안에 스프린트라는 구강 내 장치를 하게 됩니다. 이는 권투선수들이 권투할 때 입에 넣고 하는 마우스피스와 비슷한 것으로 주로 밤에 잘 때 끼게 됩니다. 좀 더 심한 경우는 수술까지 하게 되는 데, 수술을 하는 경우는 전체 턱관절 장애 환자의 1∼5% 정도입니다. 그러니까 대부분은 약 복용이나, 스프린트 치료로 회복이 됩니다.

턱관절 장애가 있는 환자의 경우 특히, 겨울에 많이 아프게 되는 데, 이는 찬바람을 쐬게 되면, 안면 근육이 수축하여 관절이 눌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지난 겨울에 턱관절 장애로 고생했던 분들 중에 아직 불편감이나 통증이 간간이 남아 있다면 다시 추워지기 전에 치료를 받으셔야 올 겨울에 고생 않고 지낼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턱에서 소리가 난다고 모두 치료하는 것은 아닙니다. 턱에서 소리가 나는 것은 현재 거의 정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단, 소리가 나면서 아프거나, 입이 잘 안 벌어지거나, 소리가 너무 커서 스트레스를 너무 많이 받는 경우에는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허종기(연세의대 용인세브란스병원 치과 전문의)

<건강다이제스트>



용인시민신문 기자 2003-09-05 (214 호)




  목록보기


6 기타  임신을 했는데 치과 치료를 받을 수 있나요?    6720
턱관절  턱관절 장애(디스크)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6891
4 임플란트  임플란트 수명은 얼마나 되나요?    7033
3 치주(잇몸)  스케일링을 하면 이가 시린데 꼭 받아야 하나요?    5994
2 사랑니  사랑니는 꼭 뽑아야 하나요?    6002
1 사랑니  사랑니를 뽑고 싶은데요?    3680

    목록보기 1

Copyright 1999-2020 Zeroboard / skin by